카테고리 없음

[코딩테스트 준비] 코딩테스트 입문자 '코드트리' 2개월 사용후기

성장하기 2024. 3. 31. 22:23


오늘은 제가 2개월간의 알고리즘 학습 사이트인 코드트리를 이용한 후기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저는 직장인이며,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해 주당 평균 15시간에서 20시간씩, 총 329문제를 풀면서 느낀 코드트리의 장단점, 그리고 제가 코드트리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점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코드트리 플랫폼 내에 잔디 심기

 


먼저, 저는 프로그래밍 입문과 알고리즘 연습 두 가지 커리큘럼을 무료로 경험한 바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사이트는 '코드트리'입니다. 기본적인 실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하여, 여타 코딩테스트 문제풀이 사이트들과는 달리 코드트리에서는 수준에 따른 커리큘럼이 있고, 해당 커리큘럼에서 여러 유형을 익힐 수 있습니다. Novice Mid과정을 통해 기본 코딩 실력을 쌓고, Intermediate Low를 통해 코딩테스트의 기초 유형들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은 제게 큰 도움이 되었고, 응용 문제들도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랜 고민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지만, 결국 내가 원하는 기업의 문제 중 2~3문제 정도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실력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저였지만, 이제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키운 것 같습니다. 코드트리 이전에 방법을 몰라 그냥 문제만 풀 때는, 한참을 고민하다 결국 못풀고, 인터넷을 뒤져 정답을 보고 이해를 하고, 다시 비슷한 유형을 만나도 못풀어 '내가 머리가 나쁜가?' 싶은 자괴감의 반복이었습니다. 코딩테스트로 유명한 두 책을 사서 학습하였으나, 결국 똑같은 문제 외에 응용만 되도 못풀었었어요. 근데 코드트리를 통해 알게 된 이유는 바로 '기본기 부족'이었습니다. Novice Mid 과정을 익히면서 응용에 자신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 사용 중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SQL은 따로 공부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코드트리의 비용은 저렴한 편은 아닌데, (학생 요금제는 모르겠지만 일반 구매의 경우 1권 20만원, 2권 25만원) 여기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살짝 아쉽습니다.  또한, 문제 수가 많지 않아서 약한 유형을 보완하고자 할 때, 사이트 내에서는 결국 같은 문제를 반복해 풀어야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이것은 학습의 효율성을 다소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문제유형 사이트(백준, 프로그래머스 등)를 함께 사용하며 보완할 수 있겠네요.

646개로 다소 적은 문제를 보유한 문제은행



종합적으로 볼 때, 코드트리는 기본기부터 체계적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다만, 다양한 문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좋은 기회를 통해 2달간 무료로 이용하였으나, 저는 매우 만족하였고, '오늘 뭘 풀지? 앞으로 뭐 공부하지?'라는 고민을 하는 시간 자체를 0으로 줄일 수 있었고, 단계적 학습으로 성장하는 게 제 눈에 보이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결제하여 유료버전을 사용하며 제가 원하는 수준까지 더 학습할 생각입니다.

 

## 이런 분에게 추천해요

- 파이썬 기초는 있으나 처음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분

- 코딩 테스트 문제 유형에 익숙하지 않은 분

- 나의 백준 티어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적정 난이도를 찾기 어려우신 분

 

## 이런 분에겐 추천하지 않아요

- 이미 많은 문제 유형을 익혔고 다양한 문제를 풀고 싶은 분

- 신기하고 신박한 문제를 찾아 풀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