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기회에 코드트리를 무료로 일정 기간(약 두달)동안 이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 코드트리에서 250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만족도는 상당히 높아 체험 기간 이후에도 결제할 계획이다.
약 한달간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코드트리의 장점을 먼저 소개한다.
장점
1. 동기부여
- 코드트리에는 경험치 시스템이 있다. 문제 난이도에 따라 해당 문제를 풀었을 때 획득 경험치가 다르다. 또한 하루 경험치의 할당량을 정해놓고, 할당 경험치를 채웠는 지 매 문제마다 나타내준다. 이는, 경험치를 채우지 않고 끄면 찝찝함을 느끼게 해주어, 한두문제 더 찾아 풀어서 경험치를 채우게 만들어준다.
- 물론 하루 할당 경험치는 나의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하다. 필자는 하루 1시간 전후의 학습으로 (문제 난이도에 따라 2시간 걸리기도 한다) 채울 수 있는 90xp정도를 목표로 설정해놓고, 매일 채워보고자 한다.
2. 몰입할 수 있는 커리큘럼
- 공부든, 일이든 여러 분야(과목)에 걸쳐 조금씩 공부하며 다같이 끌어 올리는 것 보다, 한 부분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해당 부분을 일정 수준 끌어올린 후 다음 분야(과목)으로 넘어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필자는 항상 그렇게 한 부분부터 몰입하여 끌어올린 후 넘어가고자 하는데,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이와 같이 한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웠다.
- 왜냐하면 1. 문제 유형을 특정하는 것부터 여러웠고, 2. 문제유형을 특정한다 하더라도 해당 문제 유형만 몰아서 보는 것이 어려웠다. 3. 문제 유형을 몰아서 본다 하더라도, 쉬운 난이도에서 어려운 난이도까지 점진적으로 올리기가 어려웠다. 즉, 적절한 문제를 찾아 나가기가 어려웠고, 문제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문제를 푸는 만큼 소요되었다.
- 하지만, 코드트리에서는 이를 해결해준다. 아래와 같이 유형별로 문제가 묶여 있으며, 해당 문제 유형 내에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 연습문제를 스스로 풀어보고 -> 테스트를 본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점진적 과부하'가 가능하다. 물론, 내가 약한 유형은 문제를 추가적으로 찾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필자는 우선 100% 진도 나가는 것을 우선시 하고, 진도를 다 다간 후에 추가학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3. 토론(커뮤니티)
- 많은 코딩테스트 문제풀이 사이트에서는 '토론' 탭이 있으며, 유저들끼리 문제에 대해서 소통하고 질문한다.
- 이 토론 탭의 존재는 코드트리의 장점은 아니지만, 이 토론 탭에 코드트리 '직원'이 댓글을 달아준다는 것이 코드트리만의 장점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댓글이 없는 게시글은 없다. 그리고 당일에 남긴 게시글은 당일에 직원의 댓글이 달린다. 필자도 한번 남겼는데 1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았다. (주말에도 댓글이 계속 달리는데, 코드트리 직원들은 쉬는 날이 없는 걸까...?)
- 이 토론 탭을 통해서 내가 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 약간의 힌트를 얻어 풀어낼 수 있으며,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고, 공유할 수 있다.
- 문제를 도저히 못풀겠어도, 바로 해설로 넘어가지 않고 한번 보류하고 좀 더 생각할 수 있어 성장에 도움이 된다.
4. 깃허브 연동
- 1~3번에 비해 소소한 장점이다. 코드트리 사이트에서 내 깃허브를 연동하면, 알아서 레포지토리에 매일의 기록을 업로드 해준다. (잔디가 팍팍 심어진다)
위에 열거된 장점 외에도, 코테스프린트, 기업별 커리큘럼 등이 있으나, 필자는 많이 사용해본 부분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후기를 참고하길 바란다.
단점
코드트리 결제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단점도 함께 나열해보고자 한다.
우선, 장점에 비해 크리티컬한 단점은 없는 듯하나, 사용하면서 불편함은 존재한다.
1. 모바일 최적화
- 필자는 지하철로 이동 중에 코드트리 사이트에 접속해 기본 개념이나 문제들을 복습하곤한다.
- 기본 개념 중에 동영상이 들어간 페이지들이 있는데, 사파리 모바일 탭에서는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다.
2. 테스트 케이스의 아쉬움
-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다보면, 테스트 케이스를 보고 나의 로직의 모순을 찾는 일이 많다.
- 내가 틀린 테스트 케이스를 살펴보면서 모순을 찾고 싶은데,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이 너무 많아 찾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있다.
- 직관적인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 (물론 이는 토론 탭을 통해 아쉬움을 채울 수 있다)
3.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IDE 서버 오류
- 코드트리 IDE를 통해 문제를 제출하면, 간혹 채점중(0%)에서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새로고침하면 해결되긴 하나,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아쉽다.
결론
- 매우매우 만족스럽다.
- 현재 '프로그래밍 연습'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는데, 매우 어려운 문제들을 풀게 된 건 아니지만, 생각을 코드로 바꾸는 속도가 확실히 빨라졌다.
- 사실 코딩테스트라는 게, 유형을 특정하고, 커리큘럼을 만든 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해낸 코드트리이고, 많은 노력이 들어간 플랫폼이라는 건 틀림 없다.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오로지 '학습'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플랫폼이다.
- 필자는 체험기간 이후에도 결제하여 사용할 계획이다.
- 주변에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사람이 있다면, 강력 추천하고 싶다.
- 좋은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코드트리에게 감사를 표현한다.
===
본 게시글은 이용 기간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이며, 원고료 등을 받지 않고 작성한 이용후기입니다.
'데이터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qdm을 라이브러리 사용하여 진행률 시각화하기 (0) | 2024.02.03 |
---|---|
[파이썬] 클래스 사용하기 (0) | 2023.06.18 |
[파이썬/Python] 클로저, closure (0) | 2023.01.29 |
[파이썬] 리스트 (0) | 2022.05.12 |